Saejeongciminjuyeonhab

Jang, Byeong-Wan
 

profile

birthday May 5, 1952
party
education 서울대학교 무역학과 졸업
address 광주광역시 남구 봉선동
work experiences 제18대 국회의원
(전) 노무현정부 기획예산처 장관
(전) 호남대학교 총장

elections

[more]
external links

base region

강원도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제주 충남 충북 경기도 서울 대구 광주 울산 부산 대전 인천

legislation keywords

[more]

legislations

title proposed date role
19th assembly
857 results
지역전략산업육성을 위한 규제프리존의 지정과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 2016-03-24 sponsor
국민연금법 일부개정법률안 2016-02-18 representative sponsor
공공주택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2016-02-18 representative sponsor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일부개정법률안 2016-02-18 sponsor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2016-02-18 sponsor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2016-02-18 sponsor
지방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 2016-02-18 sponsor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 2016-02-18 sponsor
쌀값하락 초래하는 밥쌀용 쌀수입 중단 촉구 결의안 2016-01-08 sponsor
북한의 제4차 핵실험 규탄 결의안 2016-01-07 sponsor
more

Statements

Date Statement
2016-05-19 존경하는 정의화 국회의장님,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광주 남구 장병완 의원입니다.
어제 5․18 민주화운동 36주년 기념식이 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지난 몇 년 동안 5․18 기념식은 민주화 정신을 계승한 국민통합의 장이 아닌 분열과 반목의 장이 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어제 거행된 5․18 기념식은 국가기념일을 책임지는 정부가 5․18 정신을 축소하고 왜곡까지 하려 한다는 의구심이 들 만큼 많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심각한 것은 이러한 분열과 반목의 중심에 5․18 정신을 지키고 계승해야 할 책임이 있는 정부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more
먼저 기념일을 기리고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는 5․18 경과보고의 분량과 의미가 대폭 축소되었습니다.
또한 예년에는 포함되었던 5월 영령들의 진혼을 위한 국악, 무용 등 추모공연도 없어졌습니다.
이는 단순한 행사 간소화의 문제가 아니고 5․18의 역사적 의미를 축소․왜곡하고자 하는 의도된 기획으로 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무미건조하기만 했던 국무총리의 축사는 논외로 하더라도 이날 기념식장 정면에는 5․18 정신과 무관한 ‘호국정신으로 튼튼한 안보, 하나된 대한민국’이라는 구호가 걸려 참석자들을 어리둥절하게 했습니다.
불법적인 쿠데타 세력의 진압군에 맞서 민주화를 위해 투쟁한 희생자들을 기리는 5․18 기념식에 전혀 어울리지 않을뿐더러 기념식의 의미를 희석시키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습니다.
‘님을 위한 행진곡’은 5․18 희생자의 영혼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한 매우 의미 있는 노래로서 민주화를 위해 희생된 분들을 위로하고 이 땅에 진정한 민주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애정과 관심을 가진 국민들이 30년 이상 불러 온 노래일 뿐만 아니라 이미 해외 10여 개국에서도 애창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정부는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결의안까지 통과시켜 요구한 이 노래가 마치 사상적 편향성이 있는 것처럼 몰아세우며 국민통합을 저해한다는 근거 없는 논리로 제창을 거부했습니다.
특히 지난 13일 청와대에서 대통령과 3당 원내대표 회담에서 야당 측의 강력한 요구에 대해 대통령은 ‘국론분열을 일으키지 않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보훈처에 지시하겠다’고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어제 36주년 5․18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은 기념곡 지정은커녕 제창조차 되지 못했습니다.
과연 보훈처장이 대통령의 지시를 무시한 것인지 아니면 대통령 의지가 바로 제창의 반대였는지 알 수는 없습니다.
전자라면 박승춘 보훈처장은 인사권자의 지시를 거부한 만큼 해임하는 것이 마땅하며 이 모든 것이 대통령 뜻이라면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의 대표인 국회를 상대로 거짓 약속을 한 데 대해 마땅히 사과를 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제 오늘로서 19대 국회가 사실상 마무리되고 올해 5․18 기념식도 지나갔습니다.
우리 19대 국회가 바랐던 국민 통합의 약속이 깡그리 무너져 너무나 가슴 아프고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이대로 끝낼 수는 없습니다.
곧 20대 국회가 시작됩니다.
우리 19대 국회가 마무리하지 못한 이 일을 20대 국회에서는 꼭 성사시켜야 합니다.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 권위를 지키고 이 땅의 민주화를 위해 애쓰신 분들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우리 국회가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내년 5․18 37주년 기념식은 오늘날 민주화의 초석이 된 5․18의 숭고한 정신을 제대로 기리고 모든 분들이 함께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less

2015-12-02 예산결산심사소위원회 장병완 위원장입니다.
우리 소위원회는 2014회계연도 KBS 및 EBS 소관 결산 승인안을 심사한 결과 원안대로 의결하되 KBS에 대하여 14건, EBS에 대하여 10건의 부대의견을 각각 제시하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KBS에 대한 주요 부대의견을 말씀드리면 첫째, KBS의 경영위기 극복을 위하여 뉴 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방송서비스를 개발하고 콘텐츠 판매수입을 확대하는 등 수익구조의 다각화 노력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상위직급 위주의 인력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인력조정 및 명예퇴직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고 적정 신규 인력을 채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셋째, 공영방송의 안정적 재원 기반 확충 차원에서 수신료의 현실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는 한편 방송의 공정성 강화에도 힘쓰도록 하였습니다.
more
넷째, 중장기적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연구개발 예산 감축에 대하여 재검토하고 정보보호 예산은 비용보다는 투자 관점에서 적극 편성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섯째,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한 지역방송의 역할을 고려하여 지역방송에 대한 기능 재점검 과정에서 지역방송 활성화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EBS에 대한 주요 부대의견을 말씀드리면 첫째, 출판 사업 수입 의존도가 높은 수익구조 개선을 위하여 해외 판매 사업, 뉴 미디어 사업 및 자회사 수입 등 자체 수입 증대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일선 학교 수신 지원 및 멘토링 서비스 제공에 있어 소외되는 지역이 없도록 하고 교육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확대를 위하여 노력하도록 하였습니다.
셋째, EBS 2TV에 대한 시청자의 접근권을 조속히 확보하도록 하고 방송통신위원회로 하여금 다채널방송 정책 추진과 관련하여 재송신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4회계연도 KBS 및 EBS 결산 승인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less

2015-11-16 내용을 들어 보시면 의사진행발언인지 아닌지……
2015-11-16 광주 남구 출신 장병완 위원입니다.
저는 공영방송인 KBS 사장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보다도 방송 공정성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그 신념에 바탕을 해서 정치적 간섭으로부터 초연한 입장을 견지하는 것이고요.
두 번째는 뉴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이나 또 재정 불안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 지금 계속 이야기되고 있는 노령화된 인력구조를 어떻게 수술할 것인가 하는 점에서 경영능력을 사실은 보여주는 것인데요.
후보자가 경영능력을 검증을 해 볼 수 있는 자리는 KBS미디어 감사와 KBS비즈니스 사장을 한 기간이었는데 우선 KBS미디어 감사 재직 중 해임과 관련된 질의를 좀 하겠습니다.

2015-11-16 후보자께서는 3년 임기가 보장된 KBS미디어 감사를 임기 절반 정도밖에 못 채우고 그만두었지 않습니까?
more

elections By-election results are coming soon!

election district competitors
19th National Assembly Election
[Pledges]
  • 일자리 창출 및 세수기반 확충 전략 I.노후화된 송암공단을 첨단문화산업클러스터로 조성
    ▣ 정책목표
    ○ 자동차정비업체 중심의 노후화된 송암공단을 첨단문화산업클러스터로 조성하여 첨단문화산업 적극 육성
    ○ 첨단문화산업을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하여 고임금의 질좋은 일자리 창출 및 남구 세수기반 확충
    ▣ 추진계획
    ○ 추진방법
      - 송암공단 구조고도화를 통해 디지털콘텐츠 제작·생산·유통 관련 인프라  기반을 구축하고 기업역량 강화, 인력제고,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S/W사업 추진
      - 2011년 예산에 연구용역비 2억원을 반영시켜 수립한 ‘송암디지털문화산업단지 조성 기본계획’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도록 정부의 지원 확보
    ○ 기한·프로세스
      - 기반조성기: 2013년 ~ 2015년
       ·디지털콘텐츠 창작파크 기획, 부지매입 및 실시설계 등
       ·연구개발, 시장창출 및 기업역량 관련 사업 추진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및 인력고도화 등
      - 본격추진기: 2015년 ~ 2017년
       ·디지털콘텐츠 창작파크 공간 조성 및 Hub-spoke 체계 확립
       ·기업역량, 인력양성, CT 연구개발 사업 본격 추진
    ▣ 예산추계 및 재원조달 방안
    ○ 총 1,758억원: 기반구축사업 797억원, S/W사업 961억원
    ○ 재원조달 계획
      - 국비 1,361억원(77%) + 지방비 223억원(13%) + 민자 174억원(10%)
  • 일자리 창출 및 세수기반 확충 전략 II.송암공단내 국책연구기관인 문화기술(CT)연구원 설립
    ▣ 정책목표
    ○ 송암공단에 문화기술 전담 국책연구기관인 문화기술(CT)연구원 설립하여 남구를 첨단문화산업의 메카로 조성
    ○ 광주전남혁신도시로 이전하는 문화산업 관련 공공기관, 아시아문화전당, CGI센터와 연계하여 시너지효과 창출
    ▣ 추진계획
    ○ 추진방법
      - 송암공단내 남구청 교통과 부지에 CT연구원 설립
      - 2011년 12월 개정된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근거하여 과학기술, 디자인, 문화예술, 인문사회 등 다양한 학문분야들 간의 교류와 융합을 기반을 둔 인문학 중심의 창조적 문화기술(CT) 전담 연구
    ○ 기한·프로세스
      - CT연구원 설립준비위원회 운영 : 2012년
      - CT연구원 실시설계 및 부지매입 : 2013년
      - CT연구원 신축 : 2014년 ~ 2015년
      - CT R&D사업 수행(계속사업) : 2013년 ~ 2016년
    ▣ 예산추계 및 재원조달 방안(ETRI 기준)
    ○ 총 1,637억원: 토지매입 및 건축비 237억원, 건물임대료 및 자산취득비 57억원, 인건비 309억원, 경상경비 98억원, 사업비 936억원
    ○ 재원조달 계획
      - 국비 1,637억원(100%)
  • 일자리 창출 및 세수기반 확충 전략 III.임암동 일대 전통발효식품클러스터 조성
    ▣ 정책목표
    ○ 임암동 일대에 전통발효식품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전통발효식품을 수출 전략품목으로 육성
    ○ 전통발효식품산업을 특화산업으로 육성하여 고임금의 질좋은 일자리 창출 및 남구 세수기반 확충
    ▣ 추진계획
    ○ 추진방법
      - 김치타운과 세계김치연구소 등 발효식품 관련 인프라와 연계하여 임암동 일대에 16만㎡ 규모의 발효식품 산·학·연 집적화 단지 조성
      - 2012년 예산에 연구용역비 1억원을 반영시켜 수립할 ‘전통발효식품산업 단지 조성 기본계획’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도록 정부의 지원 확보
    ○ 기한·프로세스
      - 전통발효식품산업단지 조성 기본계획 수립: 2012년
      - 전통발효식품산업단지 설계 및 건축: 2013년~2015년
      - 장비 구축: 2013년~2015년
    ▣ 예산추계 및 재원조달 방안
    ○ 총 250억원: 종균 배양 및 관리시스템 구축 100억원, 공동가공 시설 40억원, 급속 동결건조기 및 숙성창고 설치 60억원, 수출용 발효식품 공동포장센터 50억원
    ○ 재원조달 계획
      - 국비 100억원(40%) + 지방비 100억원(40%) + 민자 50억원(20%)
  • 문화교육특구에 걸맞은 문화교육시설 확충
    ▣ 정책목표
    ○ 문화교육특구 거점 기능을 수행할 핵심인프라로 문화교육종합지원센터 및 도서관 건립
    ○ 지역주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작은도서관 건립·확충
    ▣ 추진계획
    ○ 추진방법
      - 현 남구 보건소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문화교육종합지원센터 및 도서관 건립
      - 남구 일원에 주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작은도서관 건립
        (목표: 동별 1개소, 기조성 4개소, 추가 소요 12개소)
    ○ 기한·프로세스
      - 남구 문화교육종합지원센터 및 도서관 건립: 2013년 ~ 2015년
      - 작은도서관 건립: 2012년 ~ 2016년
    ▣ 예산추계 및 재원조달 방안
    ○ 총 47억원: 문화교육종합지원센터 및 도서관 건립 35억원, 작은도서관 12억원
    ○ 재원조달 계획
      - 국비 21억원(45%) + 지방비 22.5억원(48%) + 기타 3.5억원(7%)
  • 지방재정 관련 법령 개정을 통한 지방재정 건전화
    ▣ 정책목표
    ○ MB 정부 들어 무분별한 국고보조사업 확대와 과도한 지방비 부담 등으로 지방재정 악화
    ○ 광주 남구를 포함해 전국 244개 지자체 중 124개(51%) 지자체가 지방세 수입으로 공무원 인건비조차 충당하지 못할 정도로 지방재정 위기 심화
    ○ 국고보조사업, 지방재정영향평가 등 지방재정 관련제도 개선을 통해 파산위기에 처한 지방재정 건전화를 위한 구조적 기반 마련
    ▣ 추진계획
    ○ 추진방법
      - 지방으로 이양된 필수 분권교부세 사업 중앙정부 환원 추진
      - National Minimum 성격의 국고보조사업 기준보조율 상향 조정
      - 차등보조율 대상사업 확대 및 적용기준 현실화
      - 지방재정영향평가제도 도입
    ○ 기한·프로세스
      - 국회 차원의 지방재정건전화특별위원회 구성 운용
      - 특위 활동을 통해 필수 분권교부세 사업의 단계적 중앙정부 환원, 기준보조율 상향 조정, 차등보조율 대상사업 확대 및 적용기준 현실화 추진
    ○ 입법조치 및 기타사항
      - 지방재정영향평가제도 도입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 발의(2012)
      - 지방재정건전화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발의(2012)
      -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 유도
    ▣ 예산추계 및 재원조달 방안
    ○ 동 공약은 제도개선 사항으로 공약추진에 따른 예산 발생 없음
광주광역시 남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