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enuri Party

Kang, Gil-Bu
 

profile

birthday Jun 5, 1942
party
education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졸업
address 울산광역시 울주군 범서읍 구영로
work experiences 국회의원
(전)건설교통부 차관
(현)울산 울주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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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gis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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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th assembly
420 results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국정에 관한 교섭단체 대표연설) 2016-02-15 sponsor
국무총리ㆍ국무위원 및 정부위원 출석요구의 건(정치ㆍ외교ㆍ통일ㆍ안보ㆍ교육ㆍ사회ㆍ문화에 관한 질문) 2016-02-15 sponsor
국무총리ㆍ국무위원 및 정부위원 출석요구의 건(경제에 관한 질문) 2016-02-15 sponsor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국정에 관한 교섭단체 대표연설) 2016-02-12 sponsor
국무총리ㆍ국무위원 및 정부위원 출석요구의 건(정치ㆍ외교ㆍ통일ㆍ안보ㆍ교육ㆍ사회ㆍ문화에 관한 질문) 2016-02-12 sponsor
국무총리ㆍ국무위원 및 정부위원 출석요구의 건(경제에 관한 질문) 2016-02-12 sponsor
자동차등의 불법운행 방지를 위한 특례법안 2016-02-12 sponsor
북한의 제4차 핵실험 규탄 및 핵폐기 촉구 결의안 2016-01-07 sponsor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 2015-12-21 sponsor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2015-12-17 spon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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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th assemb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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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 2012-02-29 sponsor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2012-02-29 sponsor
국무총리ㆍ국무위원 및 정부위원 출석요구의 건 2012-02-08 sponsor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 2012-02-08 sponsor
건설기술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2012-01-31 sponsor
여신전문금융업법 일부개정법률안 2012-01-30 sponsor
2011.10.26 재보궐선거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대한 디도스(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 2012-01-20 sponsor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일부개정법률안 2012-01-11 sponsor
대기환경보전법 일부개정법률안 2012-01-11 sponsor
유해화학물질 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2012-01-11 spon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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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th assembly
471 results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2008-02-20 sponsor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2008-02-20 sponsor
식품위생법 일부개정법률안 2008-02-20 sponsor
수산업법 일부개정법률안 2008-02-20 sponsor
국민건강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 2008-02-20 sponsor
고용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 2008-02-20 sponsor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2008-02-20 sponsor
소방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 2008-02-20 sponsor
먹는물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2008-02-20 sponsor
공중위생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2008-02-20 spon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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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ements

Date Statement
2015-11-16 울산 울주의 강길부 위원입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공영방송 KBS 사장 선임을 축하드립니다.
먼저 공정성과 관련해서 최근 방송이 다채널, 미디어 융합, 초국적 미디어기업의 확대 등과 같은 현상으로 인해서 공중파 방송이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더구나 최근 케이블TV, IPTV와 같은 다채널 플랫폼 사업자가 성장함에 따라서 공영방송의 입지는 더욱 좁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블TV가 전체 가구 수의 약 90%를 점하고 IPTV 사업자가 결합상품을 통해서 시장을 확대함으로써 공영방송이 콘텐츠 제공자로 변해 가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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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보자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less

2015-11-16 즉 말씀드려서 시장 상황이 어려워지니까 수익성 추구에 너무 치우쳐서는 안 된다 하는 그런 차원에서, 그렇더라도 공영방송의 정체성은 유지해야 되고 또 유료방송과는 달리 수익성을 추구하기보다는 시청자 일반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된다 그렇게 생각하는데 어떻게……
2015-11-16 동감이시지요?
2015-11-16 최근 BBC에서 미래 전략 방향에 관한 보고서가 2개나 나왔는데 혹시 보신 일 있습니까?
2015-11-16 스트레티지(strategy) 보고서에서 BBC가 해야 할 구체적인 액션 포인트를 네 가지를 제시했습니다.
첫째, 모바일 중심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만들고 소셜 시청자들을 적극 수용하라, 다음 둘째 조인트벤처를 포함해 해외 각국 및 해외 방송사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라, 셋째 아프리카 북한 등 제대로 된 뉴스가 없는 지역의 언어로 된 뉴스를 추가하라, 네 번째 마지막으로 해외 상업방송에 대한 좀 더 전향적인 자세를 가져라 하는 이런 네 가지로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액션 포인트들은 우리 KBS도 벤치마킹 할 사항이라고 보는데 사장에 취임하신다면 이러한 내용의 비전과 계획에 대해서 후보자로서의 견해는 어떻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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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th National Assembly Election
[Pledges]
  • 울산과학기술대학교(UNIST)를 울산과학기술원(UNIST)으로 전환
    1. 필요성
     □ 자동차·조선해양·석유화학·기계산업 등 국가기간산업이 밀집한 동남권 (울산·부산·경남) 주력산업
    의 첨단화를 지원할 세계적 수준의 인재양성 및 R&D 지원 기관 필요
    □ 국가정책으로 UNIST(울산과기대)를 세계적인 연구중심대학으로 육성 계획 확정
      ㅇ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 : 국가과학기술위원회, ‘11.4.19
         - 4개 과기대(KAIST · GIST · DGIST · UNIST)를 이공계 분야의 세계적 연구거점으로 육성
      ㅇ “과학기술대학 특성화 및 육성방안” : 교육과학기술부, ‘11.7.15
         - 4개 과기대 (KAIST · GIST · DGIST · UNIST)특성화를 통한 세계적인 연구중심대학으로 육성
     □ 'UNIST(울산과기대) 동남권 과학기술원 전환‘ 정책연구 결과 경제적·법적·정책적 타당성 있음
     - KISTEP(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10년 10월
    2. 사업내용
      □ 울산과학기술대학교(UNIST)를 울산과학기술원(UNIST)으로 전환
      ㅇ 절차 : 국회 법률 개정을 통한 전환
    3. 기대효과 
     □ 국가기간산업이 밀집한 동남권(울산·부산·경남)의 우수한 연구인력 양성과 R&D 지원을 통한 주력산업의 첨단화를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
    □ 우수 연구인력 및 R&D 지원을 통한 신성장동력 및 일자리 창출
      ㅇ UNIST(울산과기대) 2차전지 소재개발 기술이전(2011년 3월) : 연간 1,000억원 수입대체효과
     □ 울산광역시의 열악한 교육 및 연구개발 환경 개선
      ㅇ 울산광역시는 교육 및 연구 환경이 전국 최저 수준
    4. 예산 규모(가안)
     □ 정부예산의 추가 재정 투자 없음 
       ㅇ UNIST(울산과기대)는 이미 기존 3개 과학기술원인 KAIST, GIST, DGIST 수준의 학생 모집 및  교수 초빙으로 과기원 전환에 문제 없음
  • 경부고속도로(언양~영천) 확장공사 차질없는 추진
    1. 필요성 및 목적
     □ 경부고속도로 언양~영천 구간은 개통된지 40년이 지난 경부고속도로에서 유일하게 확장되지 못한 구간으로서 선행불량으로 인한 잦은 교통사고 발생은 물론 좁은 통로박스로 인한 주민 재산권 침해, 주말의 상습정체 발생 등의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확장이 필요함
     □ 이런 현실을 개선하고자 강길부 후보자는 17대 국회에서부터 국토해양부(구, 건설교통부) 및 기획재정부를 설득하여 확장공사를 성사시킴
    2. 사업내용
     □ 총 연 장 : 55.0km (6개공구)  
     □ 노    폭 : 4차로 → 6차로(32.6m)
     □ 총사업비 : 7,965억원  
     □ 사업기간 : 2011년 ~ 2016년
    3. 기대효과
     □ 구조물 노후화로 인한 안전성 저하, 선형불량에 따른 교통사고, 소음 등으로 인한 연도주민의 생활불편 장기화 조기 해소
     □ 교량 19개교 신설, 통로암거 17개소 신설 및 확장, 방음벽 64개소(11km) 설치 
       등으로 주민 불편 해소 기대
    4. 예산규모
     □ 사업비 : 7,965억원(당초 9,380억 → 낙찰가 : 7,965억)
  • 중학생, 과학영재멘토링 캠프 학기 중 확대 실시
    1. 필요성 및 목적
     □ 울주군은 도·농 복합도시로서 울산시내와 비교하여 열악한 교육환경을 지니고 있음. 이에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울주군의 학생들, 우리의 미래인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
     □ 특히, 학교폭력 등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현실에서 KAIST와 비슷한 실력을 가진 UNIST의 20대 초반의 젊은 학생들이 멘토로 참여하여 학력신장은 물론 인성교육을 병행함으로서 학교폭력 예방효과와 아이들이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자 함
    2. 사업내용
     □ 학기 중 과학영재멘토링 
      - 장소 : UNIST 캠퍼스 및 일선 학교
      - 기간 : 학기 中(5개월 + 5개월 = 총 10개월) 
      - 운영방식 : UNIST 1명의 멘토당 중학생 4명의 멘티 배정
                 : 주말을 활용하여 수업 예정
      - 교육과정
        : 영어·수학 등 2과목을 중심으로 학습지도 및 멘토링
        : 독서활동 및 특강
          (각 학교의 특성에 따라 학교장의 재량하에 운영 가능)
    3. 기대효과
     □ 높은 학력 수준의 UNIST 멘토들이 참여하여 멘티 중학생들의 학력신장과 함께 인성교육으로 인한 인성향상 기대 
    4. 예산규모(가안)
     □ 멘티 1인당 10만원 × 월 약 500명 = 5,000만원(월)
        ☞ 운영기간 10개월 × 5,000만원 = 연간 5억 원
  • 공립 키즈카페 설립
    1. 필요성
     □ 최근 울주군에 대단위의 공동주택들이 건립됨에 따라 주민간의 단절현상이 발생하고 있음. 이런 현상은 형편상 아이들이 어린 젊은 세대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공감하고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마련해야 함
     □ 이를 위한 방안으로 공립 키즈카페를 설립하여 젊은 주민들에게 쉽게 만날 수 있는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고자 하며, 아이들은 부모님의 시야가 머물수 있는 실내에서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자 함
     □ 나아가 짧은 시간 동안에 한해서 부모님들이 아이들을 맡기고 잠시 급한 볼일을 볼 수 있는 돌보미 서비스를 병행
    2. 사업내용
     □ 공립 키즈카페 설립
       - 주요 시설물 : 과학놀이 및 에어바운스 등의 놀이시설과 부모님들을 위한 간단한 다과 시설
    3. 기대효과
     □ 젊은 부모님들의 만남의 장 제공
     □ 아이들이 안심하고 뛰어놀 수 있는 공간 제공
     □‘단시간 돌보미 서비스’로 부모님들의 시간 활용도 극대화
    4. 예산규모(가안)
     □ 초기 예상 설치 수 : 3곳
       - 3곳 × 약 150평 × 200만원(평당 설치비) = 약 9억원
       - 공공 시설에 설치할 예정으로 임대료 등 기타 비용 발생하지 않음
  • 진하~남창간 국도 지선 건설
    1. 필요성
     □ 편도 1차선의 진하~남창간 지방도는 1997년 설계가 완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울산시의 예산부족으로 지난 14년 동안 공사를 진행하지 못했음. 이에 출퇴근시간 및 관광철에는 극심한 교통 정체로 지역 주민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도로 확장의 필요성이 높음
    2. 추진 경과 및 사업내용
     □ 추진경과
      - 2008년 말, 강길부 후보가 용역비 10억원을 확보한 이후 국토해양부 및 기획재정부를 끈질기게 설득한 결과 지난 2011년 국토해양부로부터 국도로 승격됨
     □ 사업내용
      - 진하(국도 14호선) ~ 온양(부산울산고속도로 온양 IC)까지 약 7.5km
      - 2차선 → 4차선으로 노선폭 확장
    3. 기대효과
     □ 국도로 승격되어 전액 국비로 공사가 진행됨으로서 약 1,673억원의 울산시비를 절감하는 효과 기대
     □ 도로 확장으로 인해 출퇴근 시간 등의 상습 교통정체 해소 기대
    4. 예산규모
     □ 약 1,673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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